경제적 자유, 행복을 지속하려는 노력/주식경제

2021년 공모주일정 전략 총정리 대어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SD바이오센서 일진하이솔루스

zxxbxx 2021. 5. 10. 18:22
반응형

2021년 공모주 일정 총정리 대어 알짜 공모주 카카오 뱅크 카카오페이 SD바이오센서 일진 하이솔 루스

 

공모주란 기업이 기업공개(IPO)를 통해 증권시장에 상장되는 경우 일반인으로부터 청약을 받아 주식을 배정하는 것을 말한다. 정보 공개를 통해 공개모집형으로 투자자들을 모아서 투자를 받고 대신 주식을 나누어 주는 것이다.2021년은 "공모주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상반기까지는 복수 청약이 가능하고, 예상 가치가 조 단위의 기업들이 상장을 예정하고 있다. SKIET는 끝이 났고 2021년 남은 알짜 공모주를 알아보자.

 

올해 따상 성공한 공모주

해성티피씨자이언트스텝

SK바이오사이언스

오로스테크놀로지

레인보우로보틱스

모비릭스

선진뷰티사이언스

7개 종목이 따상에 성공했다. 모든 종목이 따상에 성공하지 않는다. 올해 상장1호인 엔비티라는 기업은 '캐시슬라이드'로 유명한모바일 플랫폼 기업이다. 따상에 성공하는 듯했지만 결국엔 시초가도 무너져 내렸다. 공모주는 무조건 따상이라는 공식은 없으므로 투자에 유의하자.

 

따상하기 위한 조건은?

적정한 가격 수준

공모액을 확정하기 전에 공모 희망가액을 범위로 해서 제시한다. 이 사이에서 공모가액이 확정되는데 공모희망가액 밴드의 최상단으로 가격이 정해진다면 수요가 많다는 의미이다. 공급보다 수요가 많으니 첫날 공모가보다 더 높은 가격에 거래될 가능성이 있다.  기관의 참여건수가 많고 경쟁률이 높으면 따상가능성이 높아진다

의무보호 확약기간

기관 투자가들이 공모할 때 공모주를 많이 배정받는 조건으로 일정 기간 매도하지 않고 보유하도록 하는 걸 말한다,. 대량으로 물량을 받은 후 거래 시작 시 대량 매도해버리면 주가가 폭락해 버릴 수 있기 때문에 의무 보호 확약기간이 길면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유리하다. 이 기간은 같은 주식이라도 2개월 3개월 6개월까지 다르다. 시장에 물량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공급은 줄고, 이것보다 수요가 많다면 따상가능성이 높아진다.

동종업체 다른 기업과의 가격비교, 장외거래 가격과 비교

SK바이오사이언스의 공모 가격은 6만 5000원이었다. 장외거래 가격이 20만 원이었으니 가격이 낮게 책정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또 이번에 현대엔지니어링이 상장을 한다. 예를 들면 동종업체의 삼성엔지니어링의 시총과 비교해보면 도움이 될 듯하다.

 

2021년 남은 상장 예정인 알짜 기업들

기업명 예상가치 주관사
SD바이오센서 3조원 한투,NH
일진하이솔루스 2조원 미래에셋 NH
크래프톤 30조원 미래에셋, NH
카카오페이 16조원 삼성,대신
카카오뱅크 20조 KB
HK이노엔 2조원 한투,삼성
현대중공업 5조원 한투,미래에셋
LG에너지솔루션 50조원  KB,신한,대신
한화종합화학 5조원 한투,KB,대신
현대엔지니어링 7조원 미정
원스토어 1조원 NH KB SK
롯데렌탈 1조원 한투 NH KB
야놀자 2조 미래에셋, 삼성

우선 예상 가치가 1조 원 이상인 것들만 모아봤다. 모두 따 상 가능성이 있는 건 아니지만 현재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기업들이다. 이 중에서 KKK라고 크래프톤 카카오페이 카카오 뱅크가 관심의 대상이다. 이미 SKIET는 4주를 받았고 상장을 앞두고 있다. 앞으로 이 종목들 중에 괜찮은 것들을 추려 청약을 해보려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