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DI 벌크선 운임 지수, 컨테이너 운임지수, 해운업 관련 지수 지표
BDI 벌크선 운임지수
석탄 철광석, 곡물 등을 싣고 세계 26개 주요 항로를 오가는 선박의 운임지수를 BDI(Baltic dry index)라고 한다. 런던에 있는 발틱 해운 거래소가 매일 발표해 발틱 운임 지수라는 이름을 붙였다. 곡물 등을 포장하지 않고 그대로 실어 운반하는 화화물선을 벌크선이라고 한다. BDI는 벌크선 운임지수라고 부르며, 벌크선 화물의 운임과 배를 빌리는 용선료를 종합해 산정한다.
벌크선 운임 지수를 확인할수 있는 사이트이다.
http://www.bloomberg.com/quote/BDIY:IND
5년으로 확인한 BDI운임지수이다. 최근 3000까지 운임지수가 급 상승했다.
BDI는 원자재를 운반하는 선박의 운임 추이를 나타내는 점에서 산업생산의 동향을 가늠할 수 있다. 곡물과 철광석 등을 가득 싣고 돌아다닌다는 것은 생산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기업들이 제품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필요한 원자재를 사들이기 때문이다.
경기가 좋아지면 국가간 무역이 활발해지고 원자재나 컨테이너 물동량이 늘어난다. 벌크선 운임과 용선료가 오르면서 해운업도 호황을 누린다. 그러면 벌크선 수요도 늘어나 조선업도 호황을 누린다.
벌크선 - 케이프사이즈, 핸디사이즈, 파나막스, 수프라막스
벌크선은 크기에 따라 4가지로 구분한다. 케이프사이즈, 핸디사이즈, 파나막스, 수프라막스다.
파나마 운하나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지 못할 정도의 큰 배가 있다. 이 들 배는 아프리카 남쪽 희망봉으로 돌아서 운항한다 , 이런 대형 선박을 케이프 사이즈라고 하며 주로 철광석을 운반한다. 어느 항구든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사이즈의 배는 핸디사이즈라고 하며, 케이프사이즈와 핸디사이즈 중간 크기의 배로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파나막스와 수프라 막스가 있다.
컨테이너선 운임지수 HRCI 컨테이너지수
선박은 운송 대상에 따라 벌크선, 컨테이너선 유조선으로 나눈다. 벌크선은 벌크화물을 대상으로 한 지수라면 컨테이너 지수는 완제품을 수송하는 컨테이너를 대상으로 산출한다. 제품 생산에 들어가는 원자재의 수입물량이 늘어나면 BDI가 상승하고 원자재로 만든 제품의 수출물량이 증가하면 HRCI가 높아진다. 컨테이너지수는 벌크선 지수보다 후행하는 특성을 가진다.
컨테이너 지수를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
중고선박거래 가격
중고선박거래 가격도 해운업 동향을 살피는데 확인해보아야 할 지표이다.
해운업 호황일 땐 중고선박값이 새 선박값보다 훨씬 비싸기도 한다. 당장 물건을 수송해야 되기 때문에 중고선은 바로 운임을 벌어들 일수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선박은 계약 이후 2~3년 이후에 인도받기 때문에 몇 년 뒤 물동량을 장담할 수 없다. 바로 운임을 벌어들일 수도 없다.
중고선박, 신 선박 지수를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이다
해운 강국 그리스
그리스 선주들은 2차 대전 뒤 중고선 매입을 하기 시작했다. 노후화된 선박을 싼값에 지속적으로 사들이고 물동량이 늘어나 중고선가가 상승하자 선박을 되팔아서 차익을 챙겼다. 그 차익으로 새로운 선박을 대량 발주하며 해운업 강국이 되었다. 부자들은 역시 쌀 때 사서 비싸게 판다. 일반 사람들은 가격이 막 오를 때 사서 더비 쌀 때 팔려고 마음먹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가격이 저렴할 때 투자하는 과감함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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